“아기 심장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려요”
작성자 최고관리자
#신생아 검진차 소아청소년과를 찾은 박씨는 걱정이 생겼다. 신생아 검진 중 아기 심장에서 ‘심잡음’이 들린다는 얘기를 들었기 때문. 집에서는 잘 먹고 잘 지냈던 아기인데 불안한 마음에 이것저것 인터넷을 검색해 봤다. “심장에 구멍”, “수술” 등 무서운 말이 너무 많았다. 괜히 미안한 마음이 들고 속상했다. 이후 소아심장초음파가 가능한 대학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은 결과, 다행히 정상적인 심장구조를 확인하고 ‘기능적 심잡음’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20200707_5f03fd8f945ea.jpg



심장은 우리 몸 구석구석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펌프 역할을 합니다. 좌심방, 좌심실, 우심방, 우심실 등 4개의 방을 통해 끊임없이 혈액 순환이 이뤄집니다.

‘심잡음(heart murmur, 심장 잡음)’은 심장의 각각의 연결부에서 문(門) 역할을 하는 판막이 정상적으로 열리고 닫히면서 나는 소리, 즉 심음(심장소리) 외에 다른 소리를 말합니다.

심잡음은 
▲우심방‧좌심방을 나누는 심방중격과 우심실·좌심실을 나누는 심실중격에 구멍이 있거나(결손) 
▲판막이 좁거나(협착) 
▲판막이 꽉 닫히지 않아 피가 뒤로 새는(역류) 등 심장병이 있을 때 들리게됩니다.

특히 심잡음은 심장병을 알리는 신호가 되기 때문에 진단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장병 신호일 수 있어 ‘주의’
소아심장초음파로 확진

20200707_5f03fcf3d8cc4.jpg




심잡음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심장구조에서 나는 '기능적 심잡음'과 심장구조에 이상이 있는 선천성 심질환에 의한 '병적 심잡음'입니다. 

정상적인 심장구조에서 나는 심잡음은 대부분 아이가 크면서 소리가 사라져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심장구조 이상에 의한 병적 심잡음은 치료가 필요합니다.  

기능적 심잡음과 병적 심잡음 모두 일차적으로 청진과 환아 상태를 보고 감별할 수 있습니다만, 청진으로는 애매한 경우가 있어 소아심장초음파를 통해 확진합니다.

최근에는 아기가 엄마 뱃속에 있을 때 태아 정밀 심장초음파를 시행해 출생 직후 관리가 필요한 선천성 심질환을 감별할 수 있게 됐습니다.



병적 심잡음, 성장·발육에 악영향
 조기 진단 중요

20200706_5f02d72a07d46.jpg

심잡음과 함께 동반되는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상적인 심장구조에서 나는 ‘기능적 심잡음’은 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고 정상적인 성장, 발육을 보입니다.

그러나 ‘병적 심잡음’은 성장, 발육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보호자들이 이야기하는 대표적 증상 4

“체중이 잘 안 늘어요”
“먹을 때 땀을 많이 흘려 자주 끊어 먹여요”
“다른 아기보다 숨을 빠르게 쉬는 것 같아요”
“아이가 울 때 입술색이 파래졌어요”




출생부터 7세까지
나이별로 다른 심잡음

20200706_5f02d7d84e239.jpg

정상적인 심장구조에서 기능적 심잡음은 나이대별로 다르게 나타납니다.

출생 후부터 들리는 경우 아기가 아직 어리고 혈관이 충분히 자라지 않아 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생후 3~6개월까지 들릴 수 있습니다.

2~3세 때부터 들리는 ‘기능적 심잡음’은 쉽게 표현해 심장으로 피가 들어가고 나가며 통이 울리는 소리입니다. 6~7세까지 들리는 경우가 많고 열이 나거나 운동을 해 심박수가 빠를 때 유난히 크게 들립니다. 

병적 심잡음은 선천성 심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가장 흔한 것은 ‘심실중격결손’입니다. 심실중격결손은 심장에 있는 4개의 방 중에서 좌우 심실 사이에 있는 벽(중격)에 구멍(결손)이 생긴 것을 뜻합니다.

‘심실중격결손’의 경우 구멍의 크기가 작다면 자연적으로 닫히는 경우가 많아 정기적으로 외래에서 아기 상태를 평가하고 심장초음파를 하며 경과관찰 하게됩니다. 하지만 구멍이 커 심장에 부담이 많이 생겨 아기에게 증상이 나타날 경우엔 일차적으로 약물치료를 짆애하고 이후 증상이 지속될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됩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김경민 교수의 한마디

병원에서 심잡음이 들린다고 할 경우 무엇보다 소아심장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신생아에서 심장구조에 이상이 있을 경우 성장, 발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조기에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20200706_5f02d8adbf092.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